토스 비상금대출은 핀테크 금융기업인 비바리퍼블리카 토스의 대출 상품입니다. 토스뱅크는 작년 말에 출범 이후 현재까지 실사용고객이 2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에 출범했을 때 정부의 대출 규제 때문인지 10일 만에 대출 한도 5,000억 원의 소진으로 조금은 주춤한 성장세를 보여주는가 했지만, 현재는 케이뱅크 및 카카오뱅크를 따라잡으려는 전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토스 비상금대출이 여러 가지 소액대출 중에서도 주목을 받는 이유는 토스 어플 사용의 편리함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송금수수료 문제 및 어지럽게 얽힌 금융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스는 ‘내 한도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별로 한도 및 적용 금리가 얼마인지 클릭 한 번이면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금융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은 것입니다.
여러가지 토스 대출 상품 중에서도 인기가 있는 토스 비상금대출에 대해서 지금부터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대출자격
다른 1금융권의 소액대출과 마찬가지로 토스 비상금대출 또한 무서류,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최대 300만원 한도까지 이용이 가능한 마이너스통장 방식의 상품으로서 내가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내기 때문에 합리적인 이용이 가능한 소액대출이죠.
토스 비상금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자격입니다.
-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
- 신용도판단정보, 금융사기, 금융거래 제한 기록 없는 분
- 회생이나 면책, 파산 신청 사실이 없는 분
- 연체대출금, 토스뱅크에 손실을 끼친 적이 없는 분
- 서울보증보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 가능
위의 대출 조건에서 1번부터 4번까지는 거의 모든 대출 상품에서 공통으로 해당이 되는 부분일 텐데요.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서울보증보험’ 관련 부분입니다.
이 말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발급하는 보험증권에 가입이 가능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보통 대출을 실행하려면 담보가 있거나 보증이 있어야 하는데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대신 서 준다는 말이죠.
많은 1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에서 볼 수 있는 대출 조건입니다.
비슷한 조건을 요구하는 다른 소액대출 상품으로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있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기간
토스 비상금대출의 대출한도는 최소 50만원부터 최대 300만원입니다.
대부분의 1금융권 소액대출 한도는 최대 300만원으로 300만원이 넘는 대출을 원하시려면 2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4% 중반대부터 실행되며 최대 15%입니다. 작년 연말까지만 해도 3% 중반대였던 대출금리가 기준금리 인상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앞으로도 기준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되어서 토스 비상금대출 금리도 더욱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며 만기가 되면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연장은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대출금은 24시간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및 추가 부대비용이 없어서 상환이 자유롭습니다.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이니 만큼 휴일에도 토스어플을 사용해서 대출금 상환이 자유롭습니다.
대출금 이자는 매월 셋째주 토요일 기준 일요일에 출금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거절 시 대안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이 가입이 어려우신 분들은 토스 비상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험증권 가입이 거절되는 이유는 비슷한 소액대출을 이용하고 계시거나 신용등급이 너무 낮은 경우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2금융권 소액대출 상품을 알아보시거나 통신등급을 기반으로 한 소액대출 상품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SC제일토스 소액대출
토스와 SC제일은행이 제휴를 통해서 판매하고 있는 SC제일토스 소액대출은 토스가 지정대리인으로 대출할 수 있는지 판단 여부를 하는 상품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토스 비상금대출과는 다른 상품으로서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도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그 이유는 SC제일토스 소액대출의 대출대상이 만 19세 이상으로 은행 내부 신용등급이 1등급에서 12등급 이내인 당행 신용평가 시스템에 의해서 대출승인을 받은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이 좀 낮아도 신청할 수 있기는 하지만 대출한도가 적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대출한도가 최저 10만원에서 최대 5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대출기간도 1개월로 짧고, 대출금리는 연 6.5%부터 그리고 연체를 하면 최대 15%까지 연체이율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 대출이 가능한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통신정보를 활용한 대표적인 무직자 소액대출로는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이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과는 관련이 없어서 토스 비상금대출이 부결되었다고 하더라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의 대출한도는 최대 3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연 4% 중반대입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고 대출신청은 비대면으로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후기
회사 생활을 하다가 잠시 쉬게 되었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토스 비상금대출을 받았습니다.
200정도를 대출을 받았는데 제가 비상금대출을 한 번도 안 써와서 처음에 토스뱅크에 -200만원이 찍혀 있어서 이게 뭔가 고민을 했네요.
자세하게 더 알아보니 토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내는 방식이었습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고 12개월 동안은 사용한 만큼 이자를 내고 12개월이 지났을 때 원금을 갚아야 하는 방식이죠.
200만원을 빌린 것 중에서 100만원 사용을 하다가 토스뱅크로 100만원을 다시 보내면 상환이 다 이루어지는 방식인 것이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이자가 부과되지도 않고, 사용한 금액은 매월 납부일에 통장에서 자동으로 이자가 납부되는 것도 있으니 연체를 걱정할 것도 크게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