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 정부지원 소액대출 총정리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은 신용회복 지원을 받으신 분들이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서 최대 1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정부지원 무보증 소액대출입니다.

다양한 신용회복위원회의 대출상품 중에서도 연 금리가 낮으면서 우대금리 조건까지 꼼꼼히 살핀다면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상품이죠.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마중론

최근 신용회복위원회는 청년 특례를 신속 채무조정 프로그램 추가하면서 청년들에 대한 채무조정 혜택을 늘리려 하고 있습니다.

신속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신용 평점 하위 20%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인데, 여기에 34세 이하 청년 대상에게 원리금 상환 유예기간을 최대 3년까지 부여하며 또한 최장 10년 동안 원리금을 균등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는 저렴한 이자로 청년들이 성실하게 채무를 갚도록 하여 신용을 회복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은 어떤 분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대출조건과 금리, 그리고 한도는 얼마일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 조건, 한도, 금리, 기간

새출발 마중물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 중 한 가지를 만족하고 계셔야 합니다.

  • 현재 신용회복 지원을 받아서 변제 계획에 따라 6개월 이상 변제를 성실히 이행하는 분
  • 최근 3년 이내에 신용회복 변제 이행을 완료한 분

대출한도 및 금리는 대출용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학자금 용도는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원 이내이며, 연 대출금리는 2%입니다.

생활안정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그리고 고금리차환자금의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 이내이며, 연 대출금리는 3%에서 4%입니다.

대출한도를 보면 최대 1500만원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일반적인 소액대출 상품보다 훨씬 많으며, 대출금리도 평균 3.5%인 것으로 봤을 때 현재 기준금리를 생각해보면 굉장히 낮습니다.

단, 대출한도는 채무조정 상환기간에 따라서 차등 적용됩니다. 아래 상환기간을 보시면 최대 1500만원을 대출받기 위해서는 상환기간은 24개월 이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상환기간 6~8개월 : 최대 200만원
  • 상환기간 9~11개월 : 최대 300만원
  • 상환기간 12~23개월 : 최대 1000만원
  • 상환기간 24개월 이상 : 최대 1500만원

또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도 꼭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0.1%p : 온라인 교육 이수자
  • 기본금리의 70%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70세 이상 고령자, 1급~3급 중증장애인

새출발 마중물론의 대출 상환기간은 최대 5년이며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그래서 대출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 나가시면 됩니다.

새출발 마중물론 신청방법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을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부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인터넷 상담 이후에 신청하시는 방법입니다.

지부에 직접 방문하시려는 분들은 전국에 있는 신용회복위원회 지부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문 전에 신용회복위원회에 전화로 문의하셔서 준비서류나 지원요건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상담을 통해서 신청하시려는 분들은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인터넷 상담을 받은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는 금융인정서 또는 공동인증서 등이 필요합니다.

새출말 마중물론 준비서류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을 신청하기 위한 준비서류는 신청하시려는 분의 채무현황이나 현재 재산 보유현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래서 상담 후 안내를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로는 ‘최근 2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그리고 ‘소득증빙서류’ 등이 있습니다.

근로자 소득증빙서류는 아래 목록 중 한 가지를 택하시면 됩니다.

  •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급여명세서 사본 또는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소득 증빙이 어려운 일용직 등이신 분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소득진술서 양식을 발급받아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 소득증빙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증명원’ 등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득증빙이 어려운 자영업자분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소득진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재산을 보유하신 경우에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나 ‘자동차등록증’을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새출발 마중물론 대출절차

지금까지 신용회복위원회 새출발 마중물론을 신청하기 위한 대출절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접수 후의 대출절차를 간단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대출상담 및 접수
  2. 대출 적격여부 심사
  3. 융자위원회 의결
  4. 대출 가결시 대출약정체결
  5. 대출 부결시 대출 기각 사유를 해소한 후 재신청
  6. 대출금 입금

꼼꼼하게 서류를 준비하셔서 대출을 받는 데 무리가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