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 2022년

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을 찾는 이유는 고금리에 허덕이는 서민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서민금융 차원에서 고금리의 중금리 전환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작년에는 정부에서 가계대출 규제를 강하게 하면서 저신용자 분들이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웠고,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비율이 크게 늘었었습니다.

신규대출을 받기 힘든 것도 문제였지만 최근에는 대출금리가 크게 늘면서 변동금리는 기존에 받았던 대출이자를 갚는 것도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현재 고금리대출을 이용 중이어서 힘드신 분들은 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을 꼭 알아보셔서 기존의 고금리대출을 중금리로 전환하셔야 합니다.

대환대출을 성공적으로 이용한다면 상환부담도 완화되고 금리 및 이자 부담도 현저하게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정부지원 대환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대환대출 조건, 한도, 그리고 후기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 : 햇살론

인터넷에 당장 정부지원 대환대출이라고 검색하시면 가장 많이 보이는 정보가 ‘햇살론’ 이실 텐데요. 문제는 정보들이 너무 중구난방 적혀져 있고 잘못된 정보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햇살론도 대출조건에 따라서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그리고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고금리 대안자금에는 ‘햇살론15’와 ‘안전망대출2’가 있습니다.

햇살론15는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으로서 국가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정부지원 특별 대출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국민행복기금으로 자금을 모아 서민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식으로 사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햇살론이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는 이유는 저소득층이 낮은 신용도로 고금리대출을 받고 이에 따라서 생계에 어려움을 겪자 정부에서 대환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햇살론15 대출한도는 기본 700만원까지이며 햇살론15 특례보증을 받으면 1400만원까지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 특례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이후에 승인되면 140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때 특례보증으로 받은 햇살론 추가 자금은 오직 생계자금으로만 이용할 수 있으시며 햇살론 대환대출은 700만원인 위탁 보증의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2021년에는 햇살론 대출한도가 1500만원까지였지만 2022년에는 1400만원으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햇살론17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작년에 법정최고금리가 20%로 낮아지면서 햇살론 금리도 낮아졌습니다. 현재 햇살론15 대출금리는 연 15.9%입니다.

대출금리가 연 15.9%라 생각보다 높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햇살론15도 성실 상환을 하시면 기간에 따라서 최종 금리가 9.9% 수준까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서 햇살론15 우대금리 적용도 가능합니다. 추가 혜택은 0.1%p까지 가능한데 조건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금융 교육 및 신용, 부채 관리 상담을 이수하시는 것입니다.

햇살론15 대환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소득 및 신용점수 기준을 만족하셔야 합니다.

현재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라면 신용점수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으시지만, 연소득이 3500만원에서 4500만원 사이에 해당하시면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속하시는 분들만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신용평점 하위 20%를 정확히 신용점수로 말씀드리자면 NICE 신용점수로는 744점 이하이며 KCB 신용점수로는 700점 이하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햇살론15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증흥원 또는 국내은행 15곳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위에서 소개해 드린 햇살론15와 여러가지로 비슷한 상품이지만 근로자 햇살론은 현재 근로를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다른 상품입니다.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 자격에서 연소득 조건은 햇살론15와 동일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신 분들은 신용평점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고,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신 분은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속하셔야 합니다.

근로자 햇살론에서 추가되는 대출조건에는 ‘3개월 이상의 근로를 하신 분’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3개월 이상 근로 증명은 소득확인으로 합니다.

현 직장에서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근로를 한 분도 해당이 되지만 최근 1년 이내 합산해서 3개월 이상은 근로하신 분들도 근로자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작년까지 최대한도가 1500만원이었지만 올해에는 한시적으로 최대한도가 2000만원까지 늘었습니다.

대출금리는 취급기관에 따라서 다르며 평균적으로 연 8%~10%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햇살론15보다 대출금리가 저렴합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이며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서민대출 상품 중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나온 청년 전요 햇살론입니다.

대출조건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므로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의 나이 조건은 만 19세에서 34세 미만의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하실 때도 오직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교육비 목적으로만 대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1200만원까지이며 연간 대출한도는 600만원입니다. 즉, 2년 동안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출조건이 까자롭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워낙에 대출금리가 저렴하다 보니 대출대상에 해당이 된다면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금리는 연 3.5%입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15년까지 나눠서 상환할 수 있습니다. 최장 거치기간 8년에 상환기간 7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