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매매의 창시자, 몰빵소년 제시 리버모어의 인생교훈

제시 리버모어는 주식투자계의 전설로서 공매도의 가격이 오를 때는 주식을 사고 가격이 내릴 때는 공매도를 하는 추세매매의 창시자로 불립니다.

1929년 주식 시장이 붕괴하였을 때 그는 폭락에 배팅하여 1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그 해 말 다시 시장이 폭락하였고, 그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가족들은 그가 모든 것을 잃었고 파산 직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때 그는 세계 10대 부자 중 한 명이 되었죠.

제시 리버모어의 교휸

제시 리버모어는 큰 돈을 벌었지만, 이후에는 비참한 가정사와 사생활 문제로 삶을 마감하였습니다. 마지막에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을 때 그는 34만 달러의 빚이 있었죠.

제시 리버모어의 실패한 사생활과는 별개로 그의 엄청난 트레이딩 기법은 아직도 많은 투자자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제시 리버모어의 천재적인 트레이딩 기법이 아닌 그가 실패했던 생활방식에서 교훈을 얻는 것입니다.
부와 행복은 어디에서 올까요? 아래의 세 가지는 모두들 동의하는 것일 겁니다.

  • 불필요한 지출을 줄인다
  • 규칙적으로 저축한다.
  • 재정적으로 큰 실수를 피한다.

즉, 이에 반대되는 행동을 한다면 부와 행복을 갖기란 어렵겠죠. 그리고 제시 리버모어는 부와 행복과는 거리가 먼 습관을 모두 가지고 있었습니다.

  • 버는 것보다 더 쓴다.
  •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가진다.
  • 공적이고 사적인 면에서 불량한 사람들과 어울린다.

워렌 버핏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고 실수에서 교훈을 얻는 것입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실패한 사생활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5가지 제시 리버모어의 교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쁜 생활방식을 지양하라

주변의 부자를 따라 하기 급급하다면 우리는 월급의 노예에서 절대 벗어나 올 수 없습니다.

제시 리버모아가 그랬죠. 그는 부자 친구들을 따라 하고 싶은 것 이상으로 그들보다 더 부자처럼 보이길 원했습니다.

1922년 당시 그는 25만 달러에 거대 주택을 구매했고, 그 저택을 수리하는 데에 1백만 달러를 더 썼죠.

주택을 채우기 위해 은그릇은 20만달러 어치를 구매했고, 옥 장식품은 30만 5000달러, 가구는 11만 달러 어치를 구매하였습니다.

당시 그가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사치품들로 집을 채워넣었죠.

그가 따라하기 급급했던 나쁜 생활방식들은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생활방식을 생각나게 합니다.

많지 않은 월급에도 SNS에서 유행하는 명품가방과 신발을 구매하고, 외제차를 할부로 사 카푸어로 전락하며, 월급 때마다 몇십만 원이 넘는 오마케세를 즐기는 사람들 말이죠.

결혼을 잘해라

내가 아무리 뛰어나고 올바른 생활방식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배우자를 만나지 못하면 부를 쌓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나 미국은 이혼 시 재산 상속 비율이 여성에게 굉장히 유리하기 때문에 배우자가 재산 중에서 절반 이상을 갖고 떠난다면 부자가 되기는 불가능에 가깝죠.

제시 리버모어는 결혼을 3번 했습니다.

첫 번째 아내인 네티와는 결혼생활을 1년도 하지 않았지만, 17년간 혼인을 이어나갔죠.

두 번째 아내인 도로시는 알코올중독이었으며, 그녀는 자신의 어머니를 데리고 와 집에서 함께 살았습니다.

세 번째 아내인 해리엇은 과부 제조기라는 별명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녀의 전남편 4명이 모두 스스로 삶을 마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제시 리버모어도 같은 운명을 맞이했죠.

올바른 친구를 사겨라

주변의 좋은 친구는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있어야 할 자리를 지키게 해주며 집중해야 할 것에 열정을 다하게 도와주죠.

그러나 제시 리버모어의 주변의 많은 친구는 그에게 좋은 영향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가 부자이기 때문에 그의 주변에는 예술 및 재계의 다양한 주변 인물들이 있었고, 그는 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지나치게 좋아했죠.

그러나 이런 인물들과 계속 어울리면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주식 시장에서 꾸준히 돈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자식을 버릇없이 키우지 말라

리버모어는 자식들에게 진중한 인생의 조언을 줄 정도의 습관을 갖지 못했습니다. 또한, 자식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도 않았죠. 그래서 그는 자식들에게 시간 대신에 돈을 쥐여주며 이를 보충하려 하였습니다.

고급 열차 객실을 가족 소유로 가지고 있었으며, 요트가 몇 척이나 있었습니다. 개인 비서는 80명이나 고용하고 있었죠.

그리고 이러한 과소비는 자식들에게도 재앙으로 다가왔죠.

그의 아들인 제시 리버모어 2세는 경찰관 살해 시도를 하였고, 그는 종신형을 피하고자 삶을 마감하려 하였습니다. 리버모어의 손자도 스스로 삶을 마감했죠.

건강한 습관을 찾아라

간강한 습관은 우리에게 다양한 삶의 이득을 가져다줄 뿐더러 부를 안겨줍니다.

스트레스가 감소해 삶의 질이 높아지며, 이는 신체의 건강을 가져와 더 적게 아프게 되죠. 그럼 의료에 쓰이는 비용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낀 돈은 다시 부를 창출하는 데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시 리버모어는 건강한 습관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최고급 술집에서 도박을 즐겼고, 음주를 즐기며 값비싼 권총을 모으고는 했습니다.

알콜 중독이었던 두 번째 아내 도로시와는 술을 마시고 다투다가 도로시가 아들을 총으로 쏴서 거의 죽일 뻔한 적도 있었죠.

지금까지 몰빵소년 제시 리버모어의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금융시장의 마법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부와 행복을 갖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에 대해서는 모두 실패하였고, 그가 쌓아온 부는 손쉽게 날아가게 되었습니다.

사치를 일삼고 지출을 줄이려 하지 않았으며, 배우자마저도 나쁜 배우자만 골라서 함께했죠. 그리고 그는 진정으로 이런 것들이 모두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유명한 어록 중에서는 “손실은 짧게 수익을 길게”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인생의 손실이 계속 불어나게끔 놔두었죠.

자료 출처: A Teachable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