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의 대체 불가 토큰 NFT 및 메타버스 관련주는 이제 미래의 핵심적인 신성장산업으로서 작년 한 해 동안 메가 트렌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 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 소설인 <스노우 클래시>라는 소설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과거부터 존재했던 개념이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AR 및 VR 기술이 발전하며 이제는 가성세계를 뜻하는 하나의 거대한 개념이 되었습닏.
현실의 나 대신에 활동하는 아바타가 활동하는 메타버스는 무한한 세계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현실시계의 증강으로서 모든 것이 가능한 가상 세계를 말하고 있죠.
매타버스의 핵심 기술은 증강현실 AR, 일상기록 LG, 거울세계 MW, 그리고 가상세계 VW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연관이 된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핵심주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큰 성장이 기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LG이노텍
현재 LG이노텍은 자율주행 및 메타버스 관련주로서 엄청난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LG이노텍은 디스플레이, 모바일, 자동차, 사물인터넷, 차량 LED 등 관련 소재 및 소자, 전기전자 부품의 제조 판매를 하는 회사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비율이 높은 항목은 광학솔루션사업부입니다.
메타버스에서 핵심 기술이 AR과 VR인데 이 기술을 구현하려면 고성능 카메라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일반 카메라 기술로는 구현이 어렵고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경량화, 고해상도, 빠른 응답속도가 필수적이죠.
LG이노텍은 관련 카메라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품도 공급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 관련주로서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지윅스튜디오
CG/VFX 관련 회사인 위지윅스튜디오는 영화부터 드라마, 뉴미디오, 그리고 공연과 전시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함한 여러 가지의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국내외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는데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승리호, 무한심도, 뮬란, 마녀 등이 있습니다. 업계 내에서는 최고 수준의 기술력 및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닏.
위지윅스튜디오는 메타버스 관련주로서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벨류체인의 구축을 위해서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버추얼 및 뉴미디오 제작과 관련된 엔피가 있으며 원천 IP 확보를 위해 ‘고즈넉이엔티’를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AR 전문기업인 ‘시어스랩’에 지분투자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엔피
한국형 현재 국내의 첨단 확장현실(XR) 관련 기업 중에서 가장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지난해 3월에 국내에서 최초로 XR 상설 스튜디오인 ‘엔피 스튜디오’를 김포에 설립했고, SM엔터테이먼트, AOMG등과 XR 콘서트를 열기도 하였습니다.
엔피는 미국의 멀티미디어 솔루션 기업인 디퍼시파이드와 XR 기술의 공동개발과 글로벌 XR 콘첸츠의 제작 그리고 XR 시스템 구축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는데요. 이는 글로벌 베타버스 비지니스로의 확장을 위해서입니다.
디퍼시파이드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 비즈니스 인프라를 갖춘 기업으로서 여러 빅테크 기업과 방송국, 미국 스포츠 리그, 금융, OTT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1위 멀티미디어 솔루션 기업입니다. 연 매출 규모는 10억달러(1조 2000억원) 정도입니다.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은 OLED 디스플레이 증착 장비 제조로 작년에 메타버스 대장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선익시스템은 삼성디스플레이, CSOT,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등을 주요 매출처로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AR, VR 기기가 필수적인데 OLED 제조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는 선익스세템이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작년 초에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소부장 으뜸기업으로도 선정이 되서 향후 정부의 기술개발지원을 향후 5년간 받을 예정이기도 합니다.
지난 3월에는 삼성전자가 신성장 동력으로 메타버스를 꼽았는데 이에 따른 수혜로 선익시스템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버킷스튜디오
버킷스튜디오는 최근 공시에서 메타버스 관련주로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보여주어서 주목을 받았는데요.
버킷스튜디오의 신규 사업 추가 계획에서 메타버스 관련된 것에는 가상현실 기획 및 제작서비스,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개발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상화폐 관련업과 신사업 확장으로 메타버스 사업으로 진출도 예고하였습니다.
버킷스튜디오는 초록뱀미디어와 ‘메타커머스’를 세웠으며,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과 공동으로 출자해서 실립을 한 멀티커머스 플랫폼인 빗썸라이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뉴프렉스
뉴플렉스는 카메라 모듈, 무선 충전 모듈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카메라 모듈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FPCB라는 연성인쇄회로기판 납품 물량이 상승하여서 실적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 전장용 FPCB 시장에도 신규로 진입하였습니다.
FPCB는 굴곡성을 가지고 있는 필름 형태의 3차원 회로기판입니다. 카메라 모듈과 무선충전 모듈 분야에 사용되며 소형화가 필수적인 AR, VR 기기에서 FPCB는 경량화, 소형화, 그리고 다기능화가 뛰어난 부품입니다.
현재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서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으로서 전기차 배터리용으로도 사용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은 메타버스 대장주로 불리며 현재 국내의 메타버스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2008년에 설립된 자이언트스텝은 특수시각효과 기업으로서 리얼타임 컨텐츠 제작 분야에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라이브 최적화 기술 및 라이브 장비 운영 노하우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감형 뉴미디어 콘텐츠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홀로그램,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인터랙티브 디자인 등으로의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인언트스텝은 IPO를 통해 자금 조달을 하고, 주주배정 증자도 1년도 채 지나기 전에 하였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규모의 경제가 중요해지는 CG 및 VFX 업계에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VFX 기술을 바탕으로 실감형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제작 능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이며 XR 콘텐츠와 버추얼 캐릭터 사업에서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