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수도관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2022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서울시에서 상수관을 교체한다는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2040 서울 수도정비 기본계획’ 보고서는 급수환경, 기후변화에 따라서 서울시의 노후화된 상수도 종합발전계획을 다른 보고서입니다.

해당 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2040년까지 사용연수가 30년 이상이 되는 3,073km에 달하는 장기사용 상수관로를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정비할 계획입니다.

서울시의 인구가 늘어가면서 서울시 수돗물에 대한 수요량도 증가할 전망으로 보이고, 이에 따른 수도관 공급계획과 상수도관에 대한 정비, 그리고 주요 간선들 간의 수돗물 공급체계 구축 내용 등이 해당 사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들이 한데 묶여서 현재 주목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상수도-수도관-관련주

강관의 크기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수도관 1km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강관은 750톤이며 서울시의 노후관인 3,073km를 교체하는데 드는 강관은 총 230만 4,750t 정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20년 동안 예정된 사업이며 기후위기에 따라서 미리 대비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등 고품질 수돗물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니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동양철관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

강관 관련주의 동양철관은 1973년 강관 제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에 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콩 특수합금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는 케이비아이알로이㈜가 있습니다.

동양철관의 주요 사업은 강관 부문이며 주요 제품은 가스관과 각종 배관 그리고 강관말뚝 등이 있습니다..

동양철관의 매출 부문은 배관용도복장관광 등이 80.78%이며 나관 등이 19.22%입니다. 전년도 매출액은 1820억 원 규모이며 시가총액은 1,629억, 코스피는 689위입니다.

동양철관은 업종 특성상 건설경기가 성장할 때 성장률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SOC 투자 등과도 관계가 밀접합니다.

동영철관은 상수도용 강관 생산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로 묶여 있습니다.

금강철강 상수도 수도관 테마주

러시아 공격 때문에 유럽 최대의 철강 공장에 피해가 컸으며 이는 철강 수급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습니다.

러시아에서 가장 큰 철강 기업인 세베르스틸은  서방 금융 제재 때문에 부도 위기에 놓였고 이는 세계 철강 공급에 차질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국내 철강 업체들에 대한 수출 확대 및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철강 관련주의 주가도 급등하였습니다.

금강철강은 철강재 판매업과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 그리고 판매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금강철강은 코일 자동화 기계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코일은 자동차부터 가전, 산업용기, 그리고 건설 등의 산업 원자재입니다.

금강철강의 코일 자동화 기계는 수요자가 원하는 가격으로 코일은 절단하고 가공해서 공급하며 이는 금강철강의 주요 사업입니다.

포스코의 판매점이기도 한 금강철강은 포스코로부터 원자재인 코일을 전량 공급받아서 가공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철강 제품 관련주이지만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의 장기화와 이번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로도 여겨지고 있습니다.

화성밸브

배관용 밸브생산업체인 화성밸브는 소구경 가스 볼밸브부터 대구경 첨단화학 및 플랜트용 밸브까지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화성밸브의 주요 제품으로는 플랜지식 밸브와 나사식 밸브, LPG용기용 밸브, 매물 용접형 밸브 등이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5차 러시아 제재 안에 포함이 되어 있을 것으로 관측되는 것 중에는 철강과 사치품, 항공유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소식 또한 화성밸브의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화성밸브가 엮여 있는 다른 테마주 관련주로는 남북러 가스관사업 및 윤석열 관련주도로 엮여 있습니다.

뉴보텍

뉴보텍은 1990년에 설립되었으며 크게 보자면 2개의 사업 부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플라스틱 상하수도관 제조업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상수도관, 하수도관, 빗물저장시설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자원 재활용 소재사업입니다.

뉴보택의 상하수도사업 부문 중에서도 주력 제품은 동사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고강성 PVC 이중벽하수관입니다.  고강성 PVC 이중벽 하수관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서 상용화하였습니다.

관로 부분의 보수부터 전체 보수까지로 영역 확장을 하였으며 비굴착 관로보수 부분은 걸설환경 분야인데 여기서 국내최초로 자재 국산화에 성공한 것이죠.

뉴보텍은 건설사업부 육성을 통해서 매출액 증가 및 외형성장을 위해서 노력하는데요. 뉴보텍 건설사업부는 비굴착보수공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주철관

1953년 창립한 한국주철관은 창립 이래로 주철관을 비롯해서 각종 강관과 밸브류 등의 상하수도 배관 공급을 해온 기업입니다. 코스피에는 1969년에 상장하였습니다. 한국주철관의 시가총액은 1,972억입니다.

한국주철관 주요 제품으로는 덕타일주철관, 덕타일 주철이형관, 내면 BPF 에폭시 분체 도장관 등이 있습니다.

상하수도용 주철관과 강관을 제조하는 업체로서 주요 수요수요처로는 수자원공사, 조달청 및 각급 지자체 등이 있습니다.

엔프라니㈜를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는데 엔프라니㈜는 화장품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휴스틸

휴스틸은 강관 전문기업입니다. 1967년에 차입하였으며 연간 총생산능력이 지난해 기준으로 104만t, 매출액은 6156억 원입니다.

국내 강관 메이커로는 현대제철, 세아제강과 함께 국내의 3대 강과 메이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강관 제조 및 판매를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하고 있는 휴스틸의 주요한 수요 산업으로는 건설, 조선, 그리고 에너지 관련 사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강관은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강관에는 배관용 강관, 구조용 강관(토목, 건축 등 구조물에 사용), 유정용 강관(유정 굴착 및 채유 등에 사용) 등이 있습니다.

하이스틸

하이스틸은 2003년 1월에 한일철강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하이스틸은 ERW강관과 SAW 강관등을 생산합니다. 매출은 양호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상수도 수도관 관련주로서 매출 증가에 기대가 되기도 하며 앞으로 글로벌 경기 시장이 개선되며 기계산업, 전방 자동차 등의 생산 증가가 이루어지면 하이스틸의 주력 상품인 강관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강관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은 현재까지 여러 가지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유럽연합이 천연가스 수입원을 다각화하기 위해서 강관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보는 것이 있고, 미국 및 유럽에서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건설을 위해서 인프라를 확대하며 이 과정에서 강관 수요가 늘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비슷한 철강 관련주 대장주로 엮이는 품목으로는 대동스틸, 동양철관, 세아제강, 한국주철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