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ai 관련주 | 로보티스, 유진로봇, 네패스 등

AI 관련주는 인공지능 기술과 연관된 기업들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주식은 크게 두 가지 범주에 속합니다.

  • 첫째: AI 개발사에 투자하거나 제휴를 맺은 대형 기술 기업
  • 둘째: AI 기술의 개발에 전적으로 집중하는 소규모 실험 기업

AI 관련주 투자할만할까?

현재 미국 경제는 소비, 생산, 주택 등 다양한 지표의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AI와 반도체 분야에서의 수요 증가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AI 밸류체인 전반으로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대형 성장주, 특히 AI 관련주는 꾸준한 수익률을 기록하며, 2024년에도 이익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AI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의 실적 발표는 AI 산업 성장에서 하드웨어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하드웨어에서는 이익이 더 빠르게 가시화되기 때문입니다.

AI 관련주는 버블인가?

AI 분야의 빠른 성장과 기술의 혁신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과도한 기대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AI 관련주는 그 가치에 비해 과대평가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기술 발전 속도가 앞으로도 계속될지, 혹은 기술적 한계에 부딪힐지는 불확실합니다. 이런 불확실성은 투자의 리스크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초, AI 관련 뉴스가 나오면 일부 소기업들의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특히 2023년 1월, BuzzFeed는 OpenAI와의 제휴 소식이 나온 후 주가가 85%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AI 기술에 대한 주가 프리미엄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모든 기업이 첨단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사적 시장에서는 상품 시장 적합성이 없는 AI 기업에 큰 금액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성장 잠재력을 기반으로 하지만, 실제로 그 잠재력이 수익으로 전환될 수 있을지는 불명확한 상태입니다.

일부 AI 관련 기업의 주가 평가는 그 기업의 기본적인 사업 지표와는 무관하게 급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기술 주식 시장을 보면, 많은 기술 주식 지수들이 2021년도의 최고치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버블 상태라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AI 관련 비슷한 주식 추천

인공지능 AI 관련주 BEST

한화에어로스페이스

AI와 무기체계가 결합하면?

  • 시총 : 5조 3,162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151,000 | 52,600
  • PER : 6.59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기업소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삼성정밀공업’의 이름으로 출발한 업체로, 2015년 6월 한화가 인수하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초기 정밀기계 기술의 기반 위에서 항공엔진, 지상방산, CCTV, 우주발사체, 위성시스템 등의 다양한 사업 분야로 확장해 나갔습니다.

2013년에는 한화디펜스와 한화방산의 인수합병을 통해 방산 부문을 크게 강화하였습니다.

이어 같은 해, 한화오션 (이전 명칭: 대우조선해양) 역시 인수, 글로벌 아시아 지역에서 탑티어의 종합군수업체로의 발돋움을 이루었습니다.

현재 주력 제품으로는 K-9 자주포, K-239 천무 다연장로켓, 레드백 IFV, K-21 보병전투장갑차, 비호복합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LIG넥스원의 유도무기에 사용되는 탄두와 추진체 공급의 주요 파트너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한국 항공우주의 제품에 탑재되는 엔진의 라이선스 생산도 진행 중입니다. 특히 앞으로는 한화오션의 특수선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기대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육해공 전 분야의 방산제품을 아우르며, 방위산업 분야에서 성장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AI 무슨 관련

한화시스템 ICT사업 부문에서는 최신 기술 트렌드를 기반으로 여러 혁신 기술들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AI와 빅데이터 영역은 그 핵심 중 하나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AI는 데이터 분석, 예측,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현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방산부문은 육.해.공 전 분야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은 무기체계와 결합될 때 높은 정밀도와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무인 복합 체계나 정밀 유도 무기체계와 같은 분야에서 AI는 핵심 기술로서 무기의 정확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추진기관부터 유도조종 핵심기술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기술 발전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두 주자가 될 계획입니다. AI 기술의 통합은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작용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실적 및 전망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3년 2분기에 매출액 1조 7,98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3.4%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8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회사의 수주잔고는 무려 52조 원에 달하며, 이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하반기부터는 흥미로운 전망이 있습니다. 폴란드 갭필러와 관련된 매출 인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한 분기 실적의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K-9 자주포의 수출에 대한 모멘텀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도와 루마니아에서 후속 수출 계약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더 나아가, 2025년에는 K9A2를 활용해 영국의 기동화력체계 (MFP) 사업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중장기적인 전망이 매우 밝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호주의 레드백 계약과 폴란드의 K-9 자주포 및 천무 계약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루마니아 천무와 사우디 비호복합 등의 수주 가능성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유진로봇

지능형 로봇 개발 업체

  • 시총 : 4,625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17,000 | 3,830
  • PER : N/A

유진로봇 기업 소개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청소로봇부터 물류로봇까지 다양한 로봇 기술의 개발 및 판매 분야에서 활약하며, 꾸준히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해왔습니다.

2019년 이후로는 B2C 중심의 사업에서 더 다양한 물류 시장을 타겟으로 한 B2B 중심의 사업 모델로 전환하며, 이를 통해 더 넓은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류로봇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카트 자율이동 로봇을 중점으로 개발하며, 라이다 센서와 SLAM 콘트롤러 등의 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자율주행 로봇의 성능을 꾸준히 향상시켜왔습니다.

또한, 유진로봇은 3D 라이다(LiDAR) 센서와 같은 자율주행 로봇의 핵심 부품을 개발함으로써, 로봇 기술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회사를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유진로봇과 AI 관련주, 지능형 로봇 산업

지능형 로봇 산업은 현재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분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잠재력을 인지하여 우리나라 정부는 2006년부터 지능형 로봇을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 본격적인 투자와 보급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지능형 홈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솔루션, 디지털컨텐츠, 미래형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지능형 서비스 로봇 시장의 발전이 예상됩니다.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이러한 지능형 로봇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며 앞서가는 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로봇 기술(RT) 산업은 IT, BT에 이어 큰 시장을 형성하는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급격히 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로봇 기술은 주로 공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미래에는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 주요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 경제 성장, 복지 사회의 관심 증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지능형 서비스 로봇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주식회사 유진로봇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진로봇 실적 및 전망

유진로봇에서 주목해야 할 제품은 ‘고카트(GoCart) 180’, ‘고카트(GoCart) 250’ 물류로봇입니다. 이 물류로봇들은 다양한 작업 환경에 적용 가능하여 생산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큰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물류로봇들은 국제 표준 ‘ISO 13482’ 인증을 획득하여 국제 시장에서도 그 경쟁력을 입증해왔습니다.

유진로봇은 ‘로봇자동화 패키지(Robotization Package)’라는 독창적인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기존의 수동 장치를 혁신적으로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으로 전환시켜주는 솔루션으로서, 다양한 최첨단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패키지는 최근 세계 최대 국제 공급 체인 박람회인 ‘모덱스(MODEX) 2022’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으며, 기존의 자율형 무인 운반차(AGV)를 업그레이드하여 스마트 자율이동로봇(AMR)으로 변환하는 뛰어난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유진로봇은 로봇 원천 기술 및 시스템 통합 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30년 이상의 업력과 노하우로 다양한 분야에서 공장 자동화 설비의 제작 및 공급을 진행하며 철저한 사후 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진로봇의 강점들이 앞으로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페스

반도체와 전자재료 그리고 AI

  • 시총 : 3,934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27,450 l 14,700
  • PER : 4.29배

네패스 기업소개

네패스는 첨단 반도체와 전자재료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크게 시스템 반도체의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용 전자재료 두 가지 핵심 사업 영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사업에서는 플립칩 Bumping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동차 등 다양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의 칩셋에 적용되는 WLP와 FOWLP/PLP 기술로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반도체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네패스는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위치를 차지하며 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 사업 부문에서는 고순도 재료 생산 기술을 기반으로 반도체와 LCD의 미세 회로 패턴 구성에 필요한 다양한 공정재료를 제공하며, 그간 축적된 기술 노하우로 국산화를 추진하고, 신규 매출 확대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네패스는 2차전지 분야에서도 국산화된 2차전지 부품을 ESS와 EV용 배터리에 적용하며, 에너지 분야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패스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바탕으로 각 사업 부문에서의 리더십을 굳건히 해 나가며, 산업 전반에 걸친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IT 부품소재 산업 네패스가 AI 관련주인 이유

네패스는 IT 부품소재산업에 속하며 이 산업은 현대 IT 제품의 기술적 진보와 AI의 발전에 필수적입니다.

IT 부품소재산업은 빠른 기술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AI 기술이 요구하는 고성능, 고효율, 안정성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반이 됩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모바일 기능 강조, 미세회로 패턴 공정기술, 그리고 초고순도 재료의 생산은 AI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IT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은 국가의 기술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주요 핵심 공정과 부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네패스와 같은 기업들이 국내 기술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I와 관련된 기술을 국내에서 개발하고 제품화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품소재의 국산화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네패스 실적 및 전망

네패스의 2023년 당반기 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액은 2,347억원에 달하며, 그 중에서도 반도체 부문이 1,665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와 2차전지 부문의 매출액은 각각 315억원과 365억원이며, 기타 매출액은 162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현재 IT 산업은 Smart Phone, IoT 그리고 Automobile 등의 변화 속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부품산업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반도체 소자의 미세화, 즉 경박단소가 중요한 흐름이 되었습니다.

더욱이, IoT, 5G, 자율주행 등의 기술 발전으로 스마트폰 외의 IT 디바이스에서도 첨단 패키징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네패스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엔드팹(End-FAB) 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패키징 기술을 선보이며, 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IT 부품소재 산업은 특성상 여러 IT 산업 트랜드, 예를 들면 스마트폰이나 5G 통신, 자동차 및 서버와 같은 전방 산업의 변동 사항에 빠르게 반응하게 됩니다.

반도체 산업은 특히 IoT, AI, 자동차 전장 칩 등의 신규 응용 분야의 수요 증가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 속에서 네패스는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며, 그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

보안부터 AI 기반 안경 쇼핑 서비스까지

  • 시총 : 3,934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27,450 l 14,700
  • PER : 4.29배

이스트소프트 기업개

이스트소프트는 IT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알툴즈’ 제품군과 협업솔루션 ‘팀업’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안S/W 부문에서는 국내 대표 백신 ‘알약’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줌인터넷은 인터넷포털 ‘줌닷컴’을 운영하며,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과 핀테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엑스포넨셜자산운용은 약 894억원의 자산을 운용하며 자산운용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라운즈는 AI 기반의 O2O 안경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며, B2B와 B2C의 사업 영역을 모두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스트게임즈는 다양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진출 및 NFT 시장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이스트소프트는 IT 산업의 주요 플레이어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AI 대장주인가?

이스트소프트는 IT 분야에서 광범위한 영역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AI 기술을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 및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운즈’에서는 AI 기반의 O2O(Online to Offline) 안경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가상으로 안경을 피팅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피팅 서비스는 AI와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제공되며,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스트게임즈에서는 게임 서비스 제공을 넘어서 가상자산 거래소와의 NFT 제휴를 통해 AI 및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디지털 자산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AI 기술의 활용은 이스트소프트가 AI 관련주로 분류될 만한 충분한 이유를 제공합니다.

이스트소프트 실적 및 전망

이스트 소프트는 2023년 상반기에 다양한 사업 부문에서 적지 않은 실적을 보이며 전체 매출의 약 50.0%를 인터넷S/W 사업에서, 12.0%를 인터넷포털 사업에서, 9.5%를 자산운용업에서, 9.2%를 커머스 사업에서, 그리고 19.3%를 인터넷게임 사업에서 기록하였습니다.

대표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알툴즈’ 제품군과 국내 대표 백신 ‘알약’이 인터넷S/W 사업의 핵심이며, 인터넷포털 사업은 ‘ZUM 투자’ 페이지와 ‘인베스팅뷰’ 플랫폼으로 핀테크 분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사업에서는 O2O AI 안경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라운즈(ROUNZ)’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편, 이스트게임즈는 다양한 IP를 활용한 게임 제공과 해외 시장 진출, 그리고 NFT와의 결합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 분야에서의 다양한 전략과 혁신은 이스트 소프트의 안정적인 성장과 동시에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의 지속적인 확장성을 예상하게 만듭니다.

이와 같은 다각도에서의 전략은 회사의 리스크 분산에 기여하며, 여러 사업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전자인증

국내의 대표적인 인증 브랜드

  • 시총 : 750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7,450 | 3,750
  • PER : 25.13배

한국전자인증 기업소개

한국전자인증은 1999년 설립 이래, 국내 대표 인증 브랜드로서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공동인증서비스와 글로벌 인증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하면서, 유일한 아웃소싱 인증서비스 제공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편인증 기술인 FIDO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서비스를 선보이며 기술 혁신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체 글로벌 인증서비스, TuringSign MPKI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제 인증 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얻었습니다.

스위스의 글로벌 인증기관 Wisckey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글로벌 전자인증 브랜드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전자서명 인증사업자로서 개인용 및 사업자용 인증서 발급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업무에 사용되는 공동인증서도 운영 중입니다.

다양한 보안서버 인증서와 코드 서명 인증서, 기기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인증서비스 부문에서는 Digicert SSL 인증서를 포함한 여러 인증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인증이 AI 관련주인 이유?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인증 및 보안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한국전자인증이 AI 관련주로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AI 기술은 인증 과정에서의 보안성 향상, 사용자 편의성 개선, 그리고 신규 서비스 개발에 있어 핵심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기존의 인증서의 등급을 세분화하고, 개별 고객의 서비스 수준과 리스크 정도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인증 솔루션을 제공하여 타사 대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보안 서버 인증서의 가격 할인 정책, 아웃소싱 인증서의 탄력적 가격 제공, 그리고 인증 솔루션 사업에서의 가격 경쟁력 향상 등, 다양한 가격 정책 및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와 행동 패턴을 예측하여 더욱 정교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및 제품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합니다.

한국전자인증 실적 및 전망

한국전자인증은 2023년 1분기에 10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 중 공동인증서비스 부문이 58억원(전체 매출의 약 55.16%)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주력 사업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글로벌 인증서비스 부문은 15억원(15.10%)으로, 인증솔루션 부문은 22억원(21.07%)을 매출로 기록하였습니다. 이외에도 9억원(8.67%)의 기타 매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부문에서는 클라우드 인증, 간편 비밀번호 등 다양한 서비스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글로벌 인증서비스 부문에서는 스위스 소재 인증기관 Wisckey와의 제휴를 통해 국제 시장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증솔루션 부문에서는 다양한 솔루션 서비스로 매출의 21.07%를 차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포괄적인 매출 구조와 다양한 사업 부문의 성장은 한국전자인증이 지속적으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을 보여줍니다.

카카오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와 AI

  • 시총 : 19조 2,018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71,300 | 40,600
  • PER : 164.89배

카카오 기업소개

카카오는 주로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과 웹 포털 다음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카카오는 여러 사업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모바일 및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크게 플랫폼과 콘텐츠 두 부문으로 나뉘며, 플랫폼 부문에서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톡비즈’, 다음 포털의 ‘포털비즈’, 그리고 미래의 성장 엔진이 될 여러 연결 종속기업들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영역이 포함됩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게임’, 대규모 유료 사용자 기반의 ‘뮤직’ 플랫폼 멜론, 스토리 IP를 활용한 ‘스토리’, 그리고 아티스트 IP와 영상 콘텐츠 제작을 포괄하는 ‘미디어’가 주요 영역입니다.

카카오는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가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 영역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실적 및 전망

카카오는 2023년 상반기에도 안정적인 성장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9%의 성장률로 연결기준 영업수익을 기록함으로써, 비록 어려운 경제 상황이라 할지라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플랫폼 부문에서는 1,953,421(원 단위)의 매출로, 비록 전년 대비 약간의 비중 감소(-0.7%)는 있었지만 절대치에서는 성장을 보여, 특히 ‘톡비즈’에서의 매출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가 확장하는 ‘플랫폼 기타’ 부문에서도 시장 선도와 혁신적인 서비스로 인하여 트래픽과 매출 증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반면, 콘텐츠 부문은 1,829,392(원 단위)의 매출로 전년 대비 비중에서 약간의 증가(+0.7%)를 보였습니다. 이 부문에서는 게임콘텐츠의 글로벌 확장과 신규 라인업이 영업수익 성장에 기여를 했으며, 뮤직 부문에서도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편입 및 제작/유통 분야에서의 성장이 돋보였습니다.

그리고 스토리 부문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픽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1위 유료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발돋움을 이루며 전체적인 성장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앞선 분석을 통해 카카오가 전체적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문에서의 서비스 확장과 혁신, 그리고 다른 기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모습이 돋보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향후 카카오는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확장과 기술 혁신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카오가 AI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카카오는 다양한 AI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전략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AI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한 B2B 분야의 전진과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전문화는 기업들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기여하며, 디지털 자산의 활용과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브레인”은 공동체 전체의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 각종 사업 영역에 AI를 접목, 인공지능의 부가가치를 실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파운데이션 모델과 인공지능의 상업화 가능성을 탐구하며, 다양한 AI 기술 활용 사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헬스케어”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하며, 헬스케어 서비스의 비대칭성 해소와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을 확장,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기술적인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AI 기반 사업 전략과 투자를 통해 카카오는 AI 기술과 서비스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며, 기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GST

AI는 반도체장비 제조업체에 어떤 영향을?

  • 시총 : 2,092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31,600 | 18,700
  • PER : 5.32배

GST 기업소개

GST 회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스정화장비 “Scrubber”와 온도조절 장비 “Chiller”를 주요 제품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Scrubber는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를 정화하는 장비로, 공정 환경의 안전을 도모하며, Chiller는 제조 공정에서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여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장비입니다.

이는 특히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제조 공정에서 꼭 필요한 기술로, 정밀도와 신뢰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GST는 14개의 계열사와 함께 운영되며, 그 중 주요 종속회사인 (주)이에스티는 반도체 설비 부품과 콜드체인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B2B와 전속 판매 방식으로 영업을 전개하고, 결제 조건은 거래처별로 다르게 운영되며, 제품 제작은 수주, 설계, 자재 조달, 조립, 테스트, 품질 검사, 그리고 마무리 공정의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로써 GST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제조 분야에서의 핵심 역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GST 실적 및 전망

GST의 제 23기 상반기 경영 성과를 살펴보면, 연결 기준으로 총 매출액이 132,913백만원으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15,755백만원으로, 35%의 감소를 보이며 11.9%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주로 매출 원가 및 판매 관리비의 상승으로 인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매출 구성은 제품 매출이 77.1%, 용역 매출이 20.5%, 그리고 상품 매출이 2.4%로 구성되어 있으며, 핵심 제품인 스크러버의 단가는 약간 상승하여 109백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부품 및 원재료 가격도 변동성을 보이는데, 캐비넷 ASS’Y는 239만원으로 3.2%, MFC는 64만원으로 2.5% 상승하였습니다.

2023년 상반기의 생산 상황을 살펴보면, 스크러버는 665대, 칠러는 553대(RCP 제외)를 생산하였고,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93%, 61%에 해당합니다. 또한, 평택에 위치한 사무실 및 리페어샵을 포함하는 CS센터의 건설이 진행 중에 있어, 앞으로의 고객 서비스 강화 및 생산 역량 확대가 기대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은 GST의 중장기적인 성장 및 영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경영 환경 및 제품의 단가 변동에 대한 관리와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장비생산 기업 GST와 인공지능 AI는?

GST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주요 제품인 스크러버(Scrubber)와 칠러(Chiller)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도체는 컴퓨터, 스마트폰, AI 처리 장치, IoT 기기 등 다양한 전자 제품에서 핵심 컴포넌트로 활용되므로, 이를 만드는 과정에 사용되는 장비 또한 중요합니다.

스크러버(Scrubber):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를 정화해주는 장치로, 생산 환경의 안정화와 환경 보호에 기여합니다.

칠러(Chiller): 제조 공정에서 필요한 정밀한 온도 조절을 담당하며, 이는 고품질의 반도체 제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도체 기술은 AI 인공지능의 발전에 필수적인데, 왜냐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데에는 매우 큰 계산 능력이 요구되며, 이는 고성능의 반도체 기술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특히, AI가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더욱 고성능의 반도체가 필요하게 되며 이를 제조하기 위한 공정 또한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GST에서 판매하는 스크러버와 칠러는 반도체 제조의 품질과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여, 간접적으로 AI 기술의 발전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들 장비를 통해 만들어지는 고품질의 반도체는 AI 연구 및 개발, 그리고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와 제품의 핵심 구성요소가 됩니다.

매커스

아날로그 반도체 분야와 AI

  • 시총 : 1,637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17,500 | 5,660
  • PER : 6.15배

매커스 기업소개

매커스는 FPGA와 아날로그 반도체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으로, 세계적인 반도체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 및 기술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커스는 단순한 반도체 판매를 넘어서, IT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그들의 제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솔루션 제공과 기술 지원을 수행합니다.

또한, 자사의 연구소를 통해 IP 및 ASIC Proto 개발과 같은 연구 활동을 병행하여, 기술 융합화의 빠른 흐름 속에서도 완벽한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AI 관련주로써의 매커스

매커스는 FPGA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의 안정적인 공급뿐만 아니라, IT 기업들이 개발 단계에서 겪는 다양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IT 제품 개발을 촉진시킵니다.

매커스는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제품 사양에 맞는 반도체를 선정하고, 최적의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필요에 따라 개발 파트너로서 기술 지원을 하며, 반도체 회로 설계 등을 통해 제품 개발을 진행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학습하기 위해 강력한 계산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매커스가 제공하는 반도체 솔루션은 고객사들이 이러한 계산 능력을 확보하면서, AI 및 IT 산업 전반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게 합니다.

매커스는 그들의 기술력과 제품 솔루션을 통해 AI 및 IT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이 과정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출현을 가능케 하는데 이것이 AI 관련주로 주목받을 만한 이유입니다.

큐렉소

AI 인공지능과 의료로봇사업은?

  • 시총 : 6,258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25,750 | 6,350
  • PER : 6.28배

큐렉소 기업소개

큐렉소는 탁월한 기술력으로 의료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입니다. 세분화된 사업 부문을 통해 다방면의 의료 솔루션을 제공하며, 그 중심에는 뛰어난 의료 로봇 기술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큐비스-조인트”와 “큐비스-스파인”은 각각 정형외과 및 척추 수술을 위한 로봇 시스템으로, 정밀한 수술을 가능케 해 환자와 의료진 모두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들은 CT 데이터를 활용하여 섬세한 사전 수술 계획을 세우고, 해당 계획에 따라 로봇이 정확한 수술을 보조합니다.

또한, “모닝워크”는 재활 치료 로봇으로, 다양한 보행 패턴과 상세한 치료 프로토콜 설정이 가능하여 개개인의 상태와 필요에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합니다.

큐렉소는 지난 10년간의 로봇 기술 노하우와 사용자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의사와 환자가 만족하는, 그리고 실제 의료 현장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꾸준한 헌신을 보여왔습니다.

큐렉스 실적 및 전망

큐렉스는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며 여러 부문에서의 매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의료로봇 사업에서는 수술로봇 및 재활로봇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수술로봇의 경우, 2022년 기준 전문병원에서 72.5%, 대학병원에서 27.5%의 판매 비중을 보이며, 해외 매출처로는 인도와 미국의 의료로봇 기업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전문병원이 주요 판매처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재활로봇에서는 전문병원과 종합병원에서 거의 비슷한 매출 비중을 보이며, 전문병원이 약간 더 높은 판매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사업에서는 다양한 기업과 병원을 대상으로 꾸준한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주요 판매처는 주로 의료기기 제조업체와 병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주)혜성의료기, (주)에스앤제이스페이스, 천우메디칼, (주)서광메디칼 등이 눈에 띕니다.

무역사업에서는 팔도, 에치와이, 비락과 같은 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하고 있으며, 팔도가 압도적인 61%의 비중으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정보를 바탕으로 큐렉스는 의료로봇과 임플란트 사업을 핵심으로 다각도에서 매출을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큐렉스의 의료로봇분야 그리고 AI

큐렉스는 AI 관련 기업으로 분류될 수 있는 주요 이유는 그들의 의료로봇 사업부문에 있습니다. 의료로봇 사업의 핵심은 기술적인 세분화와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높은 수준의 자동화와 인공지능 기술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특히 수술로봇은 최소침습수술(MIS)에 있어서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을 가능케 함으로써 의료 분야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술로봇은 환자의 CT 데이터를 바탕으로 3D 이미지를 구성하고, 실시간으로 뼈의 움직임을 광학센서로 추적, 이를 기반으로 로봇 팔이 제어되면서 정확한 위치에 수술 도구를 안내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고도의 데이터 분석과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하며, 미리 계획된 수술 경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조절하는 AI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주요 수술로봇 기업들의 경우, 다양한 로봇시스템과 소모품, 유지보수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KO surgical의 RIO system은 로봇 팔이 계획된 위치를 벗어나지 않도록 실시간 위치 추적 기능과 연계된 팔을 제어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 시스템의 개발 및 제공은 수술의 정밀도와 안전성을 높이고, 의사의 작업 부담을 줄이며, 환자의 회복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큐렉스와 같은 의료로봇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로봇학, 데이터 분석, 머신 러닝 등 다양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하며 그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로봇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복잡한 수술로봇 시스템의 기술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AI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에서는 AI가 핵심

  • 시총 : 2,930 억원
  • 52주 최고 | 최저 : 46,450 | 20,550
  • PER : 620.27배

로보티스 기업소개

로보티즈는 로봇 전용 액츄에이터인 “다이나믹셀”과 자율주행 로봇 분야에서 인상적인 발자취를 남기며 글로벌 로봇산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이나믹셀은 로봇의 핵심 요소인 액츄에이터로, 로봇의 다양한 동작과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이 액츄에이터는 네트워크 기반의 모듈형 구조로, 확장성과 호환성을 갖추고 있으며,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기반으로 로봇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율주행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로보티즈는 이러한 시장 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여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로봇 기술을 통한 사회와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로보티스 자율주행로봇이 AI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로보티즈는 다이나믹셀 액츄에이터와 자율주행 로봇으로 관련 기술을 활용하는 선구적인 기업입니다.

다이나믹셀은 로봇의 핵심 부품으로, 모터, 감속기, 제어기, 통신 기능을 하나의 모듈에서 처리하며, 네트워크 기반으로 전체 로봇 시스템을 분산 제어합니다.

로봇의 다양한 동작과 움직임 제어에서 알고리즘은 큰 역할을 합니다. 자율주행 로봇 “일개미”는 5G통신 환경과 인공지능 기반 로보틱스 확장 기술을 활용해,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에 부응하며, LG전자와의 협력, 실외 배송 로봇의 실증테스트,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 통과 등의 성과를 보여줍니다.

로보티스의 실내 자율주행 로봇 “집개미” 개발은 다양한 바닥 환경에서 안전 배송을 가능케하는 로봇 하드웨어 플랫폼, 혼잡한 실내에서의 자율 주행 기술, 엘리베이터 자율 승하차 기술, 딥러닝 기반 엘리베이터 연동 기술 등, 다양한 AI 및 로봇 기술을 집약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집개미”는 호텔에서의 배송 서비스와 실제 호텔에서의 상용화로 시장의 신뢰성을 구축하였고, 국제 호텔 페어 참가와 일본에서의 호텔 서비스 시작을 통해 국제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검증하였습니다.

로보티즈의 코딩 교육 및 창의 교육 솔루션 역시 AI와 SW 기술을 활용하며, 오픈 소스 로봇 프로젝트는 개발자 커뮤니티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AI와 로봇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로보티스 실적과 전망

로보티스의 실적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면, 주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요한 두 부문, 즉 “액츄에이터 및 그 응용제품”과 “자율주행 로봇”에서 활발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액츄에이터 및 그 응용제품의 매출은 약 124.6억 원으로, 회사 전체 매출의 약 91.05%를 차지하며, 이는 기업의 핵심 수익원으로서의 역할을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액츄에이터의 중요한 역할과 함께, 이를 활용한 로봇 시스템, 특히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는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영역입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결합된 로봇 관절 제어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 다가오는 미래에도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로봇 부문은 약 12.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8.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영역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로서는 비교적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위치 및 물체 인식, 지도 생성, 경로 설정 등의 기능이 배송,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제공하므로, 이 분야가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의 비대면(언택트) 문화 확산과 함께 로봇 기술의 수요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자율주행 로봇 분야에서의 신규 사업 기회와 확장 가능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봇 기술이 보다 첨단화되고 다양한 분야로 확장됨에 따라, 앞으로 로보티스는 기존 사업 영역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기술 개발에도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로보티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함께 새로운 시장의 창출로 연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